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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 자주 발생하는 수막현상, 예방법과 올바른 대처법은?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6.07.22 15:04 조회 : 5841
장마철 자주 발생하는 수막현상, 예방법과 올바른 대처법은?

장마철 빗길 안전운전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한반도에 형성된 장마 전선의 영향으로 6월 하순부터 7월 하순까지 많은 비가 예상된다. 장마철에는 많은 비가 단기간에 쏟아지는 집중 호우 현상이 자주 발생해 빗길 사고 발생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 특히, 수막현상과의 싸움이 관건인데,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상황, 예방방법 및 대처법을 정리해 소개한다.

여름 장마철 안전주행은 ‘수막현상’과의 싸움이 관건

도로가 비에 젖으면 일단 미끄럽다. 또한 도로에 고인 물로 인해 달리는 자동차가 순간적으로 방향을 잃고 미끄러질 수 있다. 이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면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수막현상이라고 한다.

자동차가 주행할 때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물의 막, 즉 수막이 생기면 자동차는 물리적으로 물위에 떠 있는 상태가 된다. 만약 자동차의 네 바퀴에서 동시에 수막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자동차는 운전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제어가 안되면서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여름 장마 기간 동안 안전한 차량 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수막현상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도로에 고여 있는 물의 양과 자동차의 상태 두가지인데, 도로에 물이 많이 고여 있을수록 수막현상은 더 쉽게 발생한다. 비가 안 오더라도 물이 고여 있는 웅덩이를 지날 때에도 수막현상은 발생함으로 호우 및 폭우가 올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재규어 XE(빗길운전)

수막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먼저 타이어가 많이 마모됐을 때, 트레드가 많이 닳아 트레드 깊이가 얕아지면 배수능력이 떨어지면서 수막현상이 쉽게 발생한다.

브리지스톤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새 타이어 ▲50% 마모된 타이어 ▲트레드가 1.6mm 남은 타이어, 세 종류의 타이어로 시속 80km를 달렸을 때, 타이어 마모 상태가 심할수록 타이어와 도로간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면적이 더 넓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트레드가 반 정도 닳았을 때는 새 타이어보다 더 낮은 속도에서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보다 낮을 때도 문제가 된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트레드 중앙부가 타이어 중심부 쪽으로 꺼지면서 노면과의 접지면적이 적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배수능력이 떨어지면서 수막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세번째는 타이어 접지면 비율이다. 타이어 트레드에서 지면과 닿는 부분(contact patch)이 길고 얇으면 수막현상이 덜 발생한다. 반대로 타이어 지름이 작고, 트레드 접지면이 넓을수록 수막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자동차 무게가 균등하게 분산되지 않은 경우도 수막 현상 발생에 기여한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이고, 자동차 무게가 균등하게 분산되어 있을수록 타이어와 도로의 접지면(contact patch)은 길어지게 된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보다 낮은 상태에서는 자동차 무게로 인해 접지면을 짧게 만들어 쉽게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트레일러와 같은 종류의 자동차는 자동차 무게의 불균형한 분산으로 말미암아 타이어마다 수막현상이 불균형하게 일어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속도인데, 수막현상이 어떤 속도에서 발생하는지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공식은 없다. 다만 다수의 현장실험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시속80km 이상의 속도에서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빗길에서 감속은 수막현상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수막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마모 상태 점검 ▲적절한 공기압 ▲감속 운행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


브리지스톤 타이어 마모점검(이순신 사모)

타이어 트레드가 과마모 혹은 편마모된 상태에서는 트레드의 배수 능력이 떨어지면서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쉽게 수막현상을 일으킨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타이어의 옆 부분에 있는 삼각형(▲)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삼각형(▲) 표시가 가리키는 위쪽을 살펴보면 홈 속에 돌출된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마모한계를 표시한다. 삼각형 표시가 마모한계(1.6mm)까지 다다랐다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됐다는 것을 말한다. 간단하게 100원짜리 동전 하나로도 쉽게 마모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 타이어 공기압 점검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공기압에서 10% 이상 부족하거나, 그 이상 과다 주입된 상태를 공기압 ‘정비 불량’으로 간주한다. 그중에서도 공기압이 과다 주입된 경우보다 부족할 때 안전운행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때는 수막현상이 잘 발생할 뿐 아니라, 제동력이 떨어지고 장시간 주행할 경우 타이어가 불규칙하게 닳는 편마모 현상이 발생하며 연료효율도 나빠진다.

따라서 평상 시 최적의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도록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 무게, 성능, 내구성, 계절 등의 다양한 조건을 감안해 계산된 수치이므로, 자동차 제조사에서 명시하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 수치에 맞춰 공기를 주입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타이어 공기압은 보통 자동차 운전석 문을 열면 문 안쪽에 표시되어 있으며,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타이어 판매점에 문의하면 된다.

차상대 브리지스톤코리아 팀장은 “여름철 타이어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상태 확인 등을 통해 미리 안전관리를 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며 타이어 점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 수막현상이 발생했을 때 대처법

수막현상이 일어날 때 무리하게 자동차를 조종하려고 하면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자동차가 직선주로를 달릴 때 수막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고 속도를 낮춰줘야 한다. 속도가 떨어지면서 타이어와 지면이 다시 접지하게 되고 접지력을 회복하게 된다.

수막현상이 발생했을 때 핸들을 돌리게 되면 차가 미끄러지면서 정상상태로 회복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또 수막현상이 일어났을 때 브레이크를 반드시 밟아야 할 상황이라면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으면서, 차가 불안정하게 움직이게 될 것을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한다.

코너링 중에 뒷바퀴에 수막현상이 발생하면서 오버 스티어링이 발생하게 되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틀었다가 접지력을 회복한 후 반대방향으로 빠른 속도로 핸들을 돌려 차를 바로 잡는다.

이 외에도 집중 호우가 오는 장마, 태풍, 무더위가 이어지는 여름철에는 ▲스페어 타이어 점검 ▲브레이크 마모 상태 확인 ▲배터리 상태 ▲와이퍼 ▲램프 ▲에어컨 필터 ▲냉각수 ▲오일 등 필수 점검 사항을 미리 살펴 보는 것이 좋다.

데일리카 김송이 기자   syk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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